1. 한국어교원 자격증 취득기/(1) 과목별 이론 수업 후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론] 수강 후기

그린백 2021. 1. 12. 23:12
반응형

본 수강 후기 작성의 목적, 방법 및 기타 당부의 말은 아래 서론을 참고해 주시길 부탁드린다. 

 

이론 과목별 후기 작성을 위한 서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학사 취득을 위해서는 이론 15과목과 실습 1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타 학사 학위 보유 기준) 이에 필자는 15개 이론 과목을 모두 배론원격평생교육원에서 수강하고 있으

greenandwhite.tistory.com

1. 과목 기본 정보

과목 영역 3영역(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수강 기간 `20년 9월~12월
과목 구분 전공 필수 과제 주제 부교재 개발
강의 교수 안정호(現 한림대학교 강사) 토론 주제(1) 듣기 활동 관련
지도 교수 양수정(現 배론 운영교수) 토론 주제(2) 스키마 관련

 

2. 강의 평가

분류 항목 평가 (5점 만점, ★=1점, ☆=0.5점)
강의 형식 및 구성 학생들이 받아들이기 쉽게 내용이 조직되어 있는가
과제와 토론의 주제는 적합한가
개별 수업 진행 수업 내용의 양은 적절한가
수업 진행 속도는 적절한가
제공하는 교안이 수업에 도움이 되는가
강의 상호작용 강의를 통해 지속적인 동기 유발이 되는가
과제, 토론, 질문에 대한 피드백이 충분한가

 

3. 수업 내용의 백미 - 하이라이트

듣기·읽기 교육과 관련된 주요 논문을 정리해서 강의하는 차시가 있었다. 주요 논문을 주제별로 묶어 전공 입문자에게 쉽게 연결망을 제공해준다는 점, 그리고 더 궁금하면 해당 논문을 찾아서 볼 수도 있다는 점에서 혼자 공부하는 학점은행제 수업의 성격과 잘 맞아떨어지는 차시가 아니었나 싶다. 만약 논문을 쓰거나 대학원에 진학할 의향이 있다면 이런 가이드라인이 하나쯤 있으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4. 이런 수업 진행이 좋았다

  • 같은 내용이라도 다른 말로 풀어서 상세하고 풍부하게 설명하는 점

한 단어로 말하면 저건데 아 길다 길어...

 

5. 총평: 본 과목을 추천하겠습니까?

3영역(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관련 과목을 수강하다 보면 외국어로서의 언어교육인지 일반 국어교육인지 경계가 모호한 부분들이 많이 나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강의는 깔끔하고 정확하게 외국어의 입장에서 교육론 각론을 학습할 수 있었다.

또한 다른 과목과 비교해보자면 학생들의 질문이 그다지 많지 않았는데 추측건대 딱히 강의 영상에서 설명하지 않고 넘어가는 부분이 없었기 때문이지 싶다. 한 번은 한국어 숙달도별 목표를 1급에서 6급까지 쭉 살펴보았는데, 이미 다른 강의에서도 이건 많이 봤던 내용이라 무의식적으로 대충 읽어 내려가고 있던 차, 주어진 각 급별 목표뿐만 아니라 급간 주요 특징을 짚어서 함께 설명이 제공된 덕분에 집중해서 더 잘 들을 수 있었다.

이렇듯 본 강의는 더할 것도 덜어낼 것도 없는 딱 정석적인 강의라는 인상을 받았다. 

또한 과제의 피드백을 통해 실질적으로 학습 내용을 수업 현장에 적용할 때 어떤 문제점이 있을지 예상해볼 수 있어 좋았다. 토론에서 교수님의 개입이 딱히 없긴 했지만 주제 자체가 어렵지 않고 여러 의견이 나올만한 내용이라 나쁘진 않았다고 생각한다. 어찌되었간에 이 강의는 추천!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