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어교원 자격증 취득기

학점은행제 원격교육원 및 수강 과목 선택하기

그린백 2021. 1. 1. 01:30
반응형

여러 원격교육원, 모두가 각자 나름의 숫자로 자신이 1위이고 최고의 교육기관이라고 자처하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어떤 프로세스로 교육기관과 수강 과목을 선택하면 좋을지에 대해 제안해본다. 

 

1. 전공과목 개요 보기 

우선 어떤 수업을 듣고 싶은지 결정해야 한다. 전공필수 과목은 무조건 들어야 하는거니 

다음은 2020년 기준으로 선택 과목들이니 이 중에서 우선 듣고 싶은 과목을 대충이라도 골라 놓는다. 

영역 구분 전공필수(전필) 전공선택(전선) 최소 수강 필요한 전선과목 수
1영역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한국어어문규범
한국어의미론
한국어문법론
한국어음운론
한국어화용론
中 1과목
2영역   대조언어학
언어학개론
외국어습득론
사회언어학
中 2과목
3영역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교육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
외국어로서의 언어교수이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설계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평가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발음교육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어휘교육론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교육론
中 3과목
4영역   한국문학개론
한국사의 이해
한국의 현대문화
현대한국사회
中 2과목
5영역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실습   N/A

위에서 '최소 선택 과목 수'라고 적은 이유는 영역에 관계없이 하나를 더 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즉, 각 영역별로 들어야 하는 최소 과목만 들으면 실습까지 포함해서 15과목인데 학사를 받으려면 16과목을 들어야 하기 때문. 일단 가볍게 마음에 드는거 표시만 해 놓자. 

 

2. 학점은행제 홈페이지에서 교육원 검색하기

이 점이 사실 필자가 하지 못했던 부분이고 이 글을 쓰는 중요한 이유이다.

 

(1) 평가 인정받은 교육기관 리스트 확인

  • 학점은행제 홈페이지(www.cb.or.kr)에 접속 > 하단의 '교육훈련기관 검색' 클릭하자. 
  • 필터에서 ① 유형에서 '원격교육'을 선택, ② 전공 > '찾기' 버튼을 클릭하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을 선택하고 검색한다.
교육기관별 검색하기
  • 평가 인정 과목수와 개설 과목을 확인한다. 학점은행을 단일 교육원에서 진행하는게 사실 가장 편하긴 하니 가능하면 16과목 이상을 제공하는 곳을 위주로 찾아보자. (아쉽게도 평가 인정 과목 수를 기준으로 필터하는 방법은 없으니 페이지를 넘겨가면서 확인해야 함)
  • 단, 16과목 전부가 한 학기에 개강하지는 않는다. 결국 실제 들을 수 있는 과목은 개별 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이 단계에서는 '과목 수가 적은 곳을 거르는' 것을 목표로 하자. 

(2) 반대로, 특정 과목을 기준으로 검색도 가능

  • 정말 듣고 싶은 과목이 있는데 어디서 열리는지 모르겠다? 마찬가지로 학점은행제 홈페이지(www.cb.or.kr)에 접속 > 하단의 '교육훈련기관 검색' 클릭해서 '과목별'로 가자. 
  • 원하는 과목명을 찾아 넣고 유형에 '원격교육'으로 선택한 후 검색.

 

 

 

과목별 검색하기

 

(참고로 학점인정 신청 기간에는 트래픽이 몰리는건지, 처음 접속하기까지 상당히 시간이 오래 걸린다. 그래도 접속하고 나면 일사천리니 차 한 잔 마시면서 기다리자.)

 

3. 샘플강의 보기 

이제 그럴듯한 원격교육원 몇 군데를 정했다면 들어가서 샘플 강의, 혹은 맛보기 강좌라고 되어 있는 내용을 보자. 

샘플 강의 후기 중에서는 이 블로그가 교육원 하나만 리뷰하긴 했지만 가장 잘 설명이 잘 되어 있는 것 같다.

 

4. 개별 교육원에 문의

이렇게 하다보면 가격이나 몇 과목을 묶어 제공하는 과목 패키지도 보이기 시작할것이다. 이제 그럼 슬슬 개별 교육원에 문의를 넣어봐도 좋을 것이다.

 

학점은행제의 장점이라면 어느 교육원에서 들어도 학점이 인정된다는 점. 패키지로 들으면 그 중 분명 어설픈 강의 한 두개는 포함되어 있을텐데 이걸 감안하고 저렴한 가격을 택할 수도 있지만, 앞서 3. 샘플강의 보기 에서 정말 듣고 싶었던 과목이 있다면 따로 수강하는 것도 추천한다. 

 

아, 그리고 빠른 기간 내 이수를 원하는 경우 교육원에 여름/겨울계절학기 개강 여부도 확인하는 걸 추천한다. 한 교육원은 계절학기가 없어 정규학기에 모두 몰아 들어야 한다고 했는데 좋은 강의 커리큘럼에도 불구하고 필자의 일정 때문에 포기했던 경험이 있다. 

 

5. 기타: 범용공인인증서

참, 해외에서 수강하거나 군 복무 중이신 분들은 범용공인인증서 예외 신청도 해야 한다. 어쩌다보니 서너 교육원에 이 신청을 진행해 보았는데 각자 요구하는 서류가 다른 경우가 많아 준비하는데 귀찮기도 했다.

 

여담인데 모 교육원에서는 PDF 파일을 받지 않고 zip/jpg 파일만 받는다고 해서 굳이 변환하여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에러만 출력하는 경우가 있었다. (이럴땐 괜히 스트레스 받지 말고 그냥 거기선 수강 안 하면 된다... 원격으로 수강하면서 마주할 IT 이슈가 얼마나 많을지 감히 예상이 되지 않는가?)

 

(2020년 12월 기준) 공인인증서 폐지가 되었다고 언론에서는 이야기하지만 국립국어원에서 방침이 나오기까지는 아직 한참인 듯 보이니 아무튼 꼼꼼히 체크하여 해외/군 부대에서 수강할때 불이익이 없도록 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