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어교원 자격증 취득기

원격교육원에 올라온 수강후기, 설마 다 믿으세요?

그린백 2021. 2. 10. 23:39
반응형

필자가 수강 중인 원격교육원 홈페이지에는 수강후기 게시판이 따로 있다. 

 

정말 "솔직 담백"한 강의 평가일까? (출처:배론원격평생교육원)

 

와! 하지만 솔직히 아무 의미 없는 정보이다. 

왜냐? 각 과목 수강생은 최종 성적을 보기 전에 꼭 강의 평가를 제출해야 한다. 생각보다 상세하게 작성하게 된다. 필자도 첫 학기에 들었던 과목 모두를 꼼꼼히 강의 평가를 작성하여 제출했다. 문득 생각나서 이게 게재가 되었는지 찾아봤다. (딴 짓은 왜 이렇게 즐거울까)

총 여덟 개의 후기 중 다섯 개만 개제 되어 있었다. 나머지 세 개 과목 강의 평가는 홍보용으로 쓰기엔 부적절하긴 했다. 강의가 오래되었다는 걸 적었다거나, 개선점을 적은 강의 평가들 말이다. 

그러고 보니 수강생에 비해 너무 후기가 적다. 예를 들어 한 과목은 33명이 12월 말에 성적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개제 된 후기 건은 10건이 넘지 않는다.

즉, 선별적으로, 해가 되지 않을 정도만 올리는 것. 그러니 홈페이지에 있는 수강 후기는 내용 관점에서 별 의미가 없다.  물론 수강 후기 개수로 강의의 만족도를 유추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도 해 봤다. 즉, 2021년 1월에 작성된 A 과목의 수강 후기가 10건이고 B과목은 20건이면 아마 B과목이 좀 더 만족도가 높지 않았나, 역으로 유추해볼 수 있지 않을까 했지만 굳이... 그렇게까지...? 

그러니 홈페이지에 올라온 수강 후기 같은거 믿지 마시고, 강의 계획서와 샘플 강의를 보시고 수강 과목을 선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굳이 이렇게 후기를 운영하는 곳이 여기뿐일까요. 

※ 참, 검열에 벗어난 필자의 진짜 '솔직 담백한' 수강 후기는 다음 글에 있습니다. 

 

이론 과목별 후기 작성을 위한 서론 (각 과목 평점 포함)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학사 취득을 위해서는 이론 15과목과 실습 1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타 학사 학위 보유 기준) 이에 필자는 15개 이론 과목을 모두 배론원격평생교육원에서 수강하고 있으

greenandwhit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