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본 수강 후기 작성의 목적, 방법 및 기타 당부의 말은 아래 서론을 참고해 주시길 부탁드린다.
1. 과목 기본 정보
과목 영역 | 3영역(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 수강 기간 | `20년 9월~12월 |
과목 구분 | 전공선택 | 과제 주제 | 한국어능력평가 관련 |
강의 교수 | 장은아(現 서울대 언어교육원 대우교수) | 토론 주제(1) | 평가의 타당도 실현 관련 |
지도 교수 | 장경미(現 인하대 언어교육원 강사) | 토론 주제(2) | 한국어능력평가 관련 |
2. 강의 평가
분류 | 항목 | 평가 (5점 만점, ★=1점, ☆=0.5점) |
강의 형식 및 구성 | 학생들이 받아들이기 쉽게 내용이 조직되어 있는가 | ★★★★★ |
과제와 토론의 주제는 적합한가 | ★★★★★ | |
개별 수업 진행 | 수업 내용의 양은 적절한가 | ★★★★★ |
수업 진행 속도는 적절한가 | ★★★★★ | |
제공하는 교안이 수업에 도움이 되는가 | ★★★★★ | |
강의 상호작용 | 강의를 통해 지속적인 동기 유발이 되는가 | ★★★★★ |
과제, 토론, 질문에 대한 피드백이 충분한가 | ★★★★★ |
3. 수업 내용의 백미 - 하이라이트
여러 가지가 있었지만 그중 한국어능력시험(TOPIK)이 어떻게 생겨나고 진화해 왔는지를 공부하는 부분이 제일 인상 깊었다. 이 부분은 강의 외에도 토론을 통해서 더 깊게 읽어볼 수 있어서 좋았다. 생각보다 TOPIK 활용도가 다양하다는 점이 놀라웠는데, 특히 한국 기업에서 인사 기준으로 쓰인다는 건 조금 개인적인 경험에 비춰볼 때 의아하긴 해서 실제 도입이 얼마나 되어 있는지 궁금해졌다.
4. 이런 수업 진행이 좋았다
- 간결한 교안(PPT)에 덧붙여지는 풍부한 해설이 좋았음.
- 곁눈질 없이 학생(카메라)을 보고 강의를 진행해 주신 점.
5. 총평: 본 과목을 추천하겠습니까?
3영역 선택과목을 뭘 들을지 혹시 고민 중이라면 이 과목, 추천한다.
단순히 '기출 모의고사 분석' 같은 느낌보다 넓은 시각으로 '평가'에 대해 접근할 수 있어 무척 좋았다. 더불어 체계적인 교안과 맥을 정확히 짚는 강의교수님 덕분에 한 학기 동안 재미있게 들을 수 있었다. 또 강의 전반에 예시로 등장하는 다양한 한국어 평가 문제 덕분에 기초를 다질 수 있었다.
과제는 다른 과목에 비해 시간이 많이 들기는 했는데 그래도 주제가 참 좋고, 피드백도 잘 받아서 뿌듯하고 개인적으론 성취도가 높았던 수업이었다. 특히 이 강의에서는 운영교수님의 역할이 돋보였는데, 학생들과의 끊임없는 교감은 물론 토론에서 학생들의 답변이 의도한 발제와 다르게 흘러가는 듯 보일 때 시기적절하게 개입하여 이후 토론을 활발히 이끌어낸 점이 인상 깊었다.
반응형
'1. 한국어교원 자격증 취득기 > (1) 과목별 이론 수업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어학개론] 수강 후기 (0) | 2021.04.13 |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수강 후기 (0) | 2021.01.15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 수강 후기 (0) | 2021.01.14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교육론] 수강 후기 (0) | 2021.01.13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론] 수강 후기 (0) | 2021.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