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수강 후기 작성의 목적, 방법 및 기타 당부의 말은 아래 서론을 참고해 주시길 부탁드린다.
1. 과목 기본 정보
과목 영역 | 2영역(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 수강 기간 | `21년 3월~`21년 6월 |
과목 구분 | 전공선택 | 과제 주제 | 외국어 교사의 자질 관련 |
강의 교수 | 나삼일(상명대학교 국제언어문화교육원) | 토론 주제(1) | 행동주의와 구조주의 관련 |
지도 교수 | 나삼일(상명대학교 국제언어문화교육원) | 토론 주제(2) | '원어민'의 개념 |
2. 강의 평가
분류 | 항목 | 평가 (5점 만점, ★=1점, ☆=0.5점) |
강의 형식 및 구성 | 학생들이 받아들이기 쉽게 내용이 조직되어 있는가 | ★★★★☆ |
과제와 토론의 주제는 적합한가 | ★★ | |
개별 수업 진행 | 수업 내용의 양은 적절한가 | ★★★★☆ |
수업 진행 속도는 적절한가 | ★★★ | |
제공하는 교안이 수업에 도움이 되는가 | ★★★ | |
강의 상호작용 | 강의를 통해 지속적인 동기 유발이 되는가 | ★ |
과제, 토론, 질문에 대한 피드백이 충분한가 | ☆ |
3. 수업 내용의 백미 - 하이라이트
... 딱히 생각나는 게 없음.
4. 이런 수업 진행이 좋았다
- 정확히 수업 진행과 관련된 건 강의 커리큘럼이 좋고, 각 주제에 대해 여러 논문을 엮어 설명해 주는 점이 좋음.
5. 총평: 본 과목을 추천하겠습니까?
아니요!
애당초 이 과목은 내 선택도 아니었다. 언어학개론 수업이 너무 좋아서 같은 교수님의 대조언어학을 들으려고 했는데 인원수 미달로 폐강이 되어버려 강제로 듣게 된 수업이었다. 그래도 앞서 말한 것처럼 수업 구성은 참 좋아 보여서 이 수업을 듣기로 했다.
그런데 처음 1차시를 듣고 나서는 교수님 인터넷 강의 촬영이 처음이신가, 긴장을 많이 하신 것 같이 보였다. 다행히 뒤로 갈 수록 자연스러워지셔서 다행이라고 생각을 하기는 했지만... 수업을 듣는 내내 이 재미있는 수업 내용을 더 잘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을 텐데, 이렇게 준비를 많이 하셨는데, 이런 생각이 맴돌았다. 그래서 강의를 시청하고 나면 늘 아쉬움이 많이 들었다.
하지만 그 정도 아쉬움으로 과목을 비추하지는 않는다. 진짜 이유는 바로 과제 때문. 개인적으로 한국어 교사로서 자신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이야기하라는 과제 주제가 조금 불편했는데, 일차적으로는 이 수업 구성이랑 좀 관계없는 느낌이 들었다. 게다가 이 글을 읽을 독자(교수)와 어떠한 라포(rapport)도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고해성사하듯 이를 리포트로 풀어써야 하는 게 편하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교수자는 토론게시판에서도 전혀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아무튼, 어떤 의도가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오히려 이런 주제는 실습에서 다룰 법한 주제라 생각한다.
그런 마음을 들키기라도 한 듯 필자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낮은 과제 점수를 받았다. 충분히 자아반성이 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뭐 할 말은 많지만, 마지막 학기라 귀찮기도 하고, 흥미롭게 듣고 있던 과목도 아니어서 이의신청도 하지 않고 내버려 뒀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솔직히 필자가 좀 '나이브'했다는 생각도 든다. 굳이 솔직하게 이야기해야 하는 것도 아니고 과제를 위해 '적당히' 쓰면 되는 거였는데.
아무튼 이 글을 읽는 (예비) 수강생이 계시다면 ① 가능하면 다른 과목을 들으시고 ② 어쩔 수 없이 들어야 한다면 교안을 스스로 읽어 나가시고 ③ 그리고 과제는 '적당히' 써 보시길 바랍니다. 아마 운영교수님이 동일하신 분이라면 그런 과제를 바라시는 것 같습니다.
아, 이제 속 시원하게 이 과목 이야기를 했으니 나머지 과목들 수강 후기는 홀가분한 마음으로 하겠습니다!
'1. 한국어교원 자격증 취득기 > (1) 과목별 이론 수업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 수강 후기 (0) | 2021.07.02 |
---|---|
[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 수강 후기 (0) | 2021.07.01 |
[한국문학개론] 수강 후기 (0) | 2021.04.13 |
[외국어로서의언어교수이론] 수강 후기 (0) | 2021.04.13 |
[언어학개론] 수강 후기 (0) | 2021.04.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