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어교원 자격증 취득기/(1) 과목별 이론 수업 후기

[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 수강 후기

그린백 2021. 7. 1. 18:42
반응형

본 수강 후기 작성의 목적, 방법 및 기타 당부의 말은 아래 서론을 참고해 주시길 부탁드린다. 

 

이론 과목별 후기 작성을 위한 서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학사 취득을 위해서는 이론 15과목과 실습 1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타 학사 학위 보유 기준) 이에 필자는 15개 이론 과목을 모두 배론원격평생교육원에서 수강하고 있으

greenandwhite.tistory.com

1. 과목 기본 정보

과목 영역 3영역(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수강 기간 `21년 3월~`21년 6월
과목 구분 전공필수 과제 주제 표현 과제 제안
강의 교수 정미진 (인천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객원교수*) 토론 주제(1) 오류 수정
지도 교수 상동 토론 주제(2) 동료 피드백

*가톨릭대학교 한국어교육 융복합전공에도 소속되어 있으신 듯

2. 강의 평가

분류 항목 평가 (5점 만점, ★=1점, ☆=0.5점)
강의 형식 및 구성 학생들이 받아들이기 쉽게 내용이 조직되어 있는가 ★★★★★
과제와 토론의 주제는 적합한가 ★★★★★
개별 수업 진행 수업 내용의 양은 적절한가 ★★★★☆
수업 진행 속도는 적절한가 ★★★★★
제공하는 교안이 수업에 도움이 되는가 ★★★★★
강의 상호작용 강의를 통해 지속적인 동기 유발이 되는가 ★★★★★
과제, 토론, 질문에 대한 피드백이 충분한가 ★★★

 

3. 수업 내용의 백미 - 하이라이트

5주 차 의사소통 전략에 대한 내용이 가장 좋았다. 강의 교수님의 "의사소통 전략 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육 자료의 구성 방안 연구(2016)" 논문을 토대로 어떻게 의사소통 전략을 수업에서 교수할 수 있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는 차시이다. 기존 교재들에서 명시적으로 이런 내용을 다루고 있지 않기 때문에 수업 중간중간에 요긴하게 쓰일 수 있을 것 같다. 

 

4. 이런 수업 진행이 좋았다

  • 다양한 현장 경험을 토대로 강의 내용을 구성하고 진행한 점

 

5. 총평: 본 과목을 추천하겠습니까?

다른 표현교육론을 들어보지 않아서 어떤지 모르겠지만, 무난하게 잘 따라가며 들을 수 있는 수업이라 생각한다. 특히 사례가 많아서 처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에 접근하는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래도, 앞서 서론에서도 말한 바와 같이 샘플강의를 꼭 들어보시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