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본 수강 후기 작성의 목적, 방법 및 기타 당부의 말은 아래 서론을 참고해 주시길 부탁드린다.
1. 과목 기본 정보
과목 영역 | 3영역(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 수강 기간 | `21년 3월~`21년 6월 |
과목 구분 | 전공필수 | 과제 주제 | 표현 과제 제안 |
강의 교수 | 정미진 (인천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객원교수*) | 토론 주제(1) | 오류 수정 |
지도 교수 | 상동 | 토론 주제(2) | 동료 피드백 |
*가톨릭대학교 한국어교육 융복합전공에도 소속되어 있으신 듯
2. 강의 평가
분류 | 항목 | 평가 (5점 만점, ★=1점, ☆=0.5점) |
강의 형식 및 구성 | 학생들이 받아들이기 쉽게 내용이 조직되어 있는가 | ★★★★★ |
과제와 토론의 주제는 적합한가 | ★★★★★ | |
개별 수업 진행 | 수업 내용의 양은 적절한가 | ★★★★☆ |
수업 진행 속도는 적절한가 | ★★★★★ | |
제공하는 교안이 수업에 도움이 되는가 | ★★★★★ | |
강의 상호작용 | 강의를 통해 지속적인 동기 유발이 되는가 | ★★★★★ |
과제, 토론, 질문에 대한 피드백이 충분한가 | ★★★ |
3. 수업 내용의 백미 - 하이라이트
5주 차 의사소통 전략에 대한 내용이 가장 좋았다. 강의 교수님의 "의사소통 전략 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육 자료의 구성 방안 연구(2016)" 논문을 토대로 어떻게 의사소통 전략을 수업에서 교수할 수 있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는 차시이다. 기존 교재들에서 명시적으로 이런 내용을 다루고 있지 않기 때문에 수업 중간중간에 요긴하게 쓰일 수 있을 것 같다.
4. 이런 수업 진행이 좋았다
- 다양한 현장 경험을 토대로 강의 내용을 구성하고 진행한 점
5. 총평: 본 과목을 추천하겠습니까?
다른 표현교육론을 들어보지 않아서 어떤지 모르겠지만, 무난하게 잘 따라가며 들을 수 있는 수업이라 생각한다. 특히 사례가 많아서 처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에 접근하는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래도, 앞서 서론에서도 말한 바와 같이 샘플강의를 꼭 들어보시길 바란다.
반응형
'1. 한국어교원 자격증 취득기 > (1) 과목별 이론 수업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사의이해] 수강 후기 (0) | 2021.07.06 |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 수강 후기 (0) | 2021.07.02 |
[외국어습득론] 수강 후기 (0) | 2021.07.01 |
[한국문학개론] 수강 후기 (0) | 2021.04.13 |
[외국어로서의언어교수이론] 수강 후기 (0) | 2021.04.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