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어교원 자격증 취득기/(1) 과목별 이론 수업 후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수강 후기

그린백 2021. 1. 7. 23:22
반응형

본 수강 후기 작성의 목적, 방법 및 기타 당부의 말은 아래 서론을 참고해 주시길 부탁드린다. 

 

이론 과목별 후기 작성을 위한 서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학사 취득을 위해서는 이론 15과목과 실습 1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타 학사 학위 보유 기준) 이에 필자는 15개 이론 과목을 모두 배론원격평생교육원에서 수강하고 있으

greenandwhite.tistory.com

1. 과목 기본 정보

과목 영역 3영역(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수강 기간 `20년 9월~12월
과목 구분 전공 필수 과제 주제 교재 비교하기
강의 교수 강남욱 (現 경인교대 국어교육과 부교수) 토론 주제(1) 교재 내용·구성 관련
지도 교수 백수혜 (現 동국대 국제어학원 교원) 토론 주제(2) 교재 제작 관련

 

2. 강의 평가

분류 항목 평가 (5점 만점, ★=1점, ☆=0.5점)
강의 형식 및 구성 학생들이 받아들이기 쉽게 내용이 조직되어 있는가
과제와 토론의 주제는 적합한가
개별 수업 진행 수업 내용의 양은 적절한가
수업 진행 속도는 적절한가
제공하는 교안이 수업에 도움이 되는가
강의 상호작용 강의를 통해 지속적인 동기 유발이 되는가
과제, 토론, 질문에 대한 피드백이 충분한가

 

3. 수업 내용의 백미 - 하이라이트

말뭉치 연구나 국가 정책과의 연관성에 대해 이야기하던 수업도 좋았지만, 마지막 14차시에 한국어 교재의 역사를 다각도로 살펴보는 수업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한국어 교육의 역사가 생각보다 길다는 점, 그리고 외국어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한국어 교재가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들을 수 있어서 해당 차시가 수업 중 가장 인상 깊었다. 사실 무엇보다 강의 초반부터 내비쳐 온 교수님의 '덕질' 요소인 '옛 교재 수집'과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던 주제였기에 교수님의 열정이 더욱 느껴졌던 것 같다. 

4. 이런 수업 진행이 좋았다

  • 첫 차시에서 강의의 전반적인 구성과 핵심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시작한 것
  • 해당 강의 혹은 개별 차시가 학생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명시적으로 짚어줌으로써 동기부여가 계속 된 점

5. 총평: 본 과목을 추천하겠습니까?

매우 추천한다. 강의에 대해 반추해 볼 때 필자는 내용이 어렵지 않다고 느꼈는데 막상 지금 다시 노트를 들춰보니 생각보다 쉽지는 않은, 하지만 알찬 내용이 담겨 있었다. 아마 이렇게 느꼈던 것은 무엇보다 교수님의 해설이 듣기 좋고 편안하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다. 또, 온라인에서 교재를 볼 수 있는 여러 곳을 확인할 수 있어서 시작하는 단계에 있는 사람으로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었다.

반응형